프로툴 구매 / 임대 차이, 아이락 준비하기
- Program
- 2019. 10. 18. 15:56
레코딩을 할때 가장 많이 이용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Po Tools.
프로툴은 상대적으로 미디 보다는 레코딩에 최적화되어있는 프로그램인데요. 미디작업은 큐베이스, 로직프로 등 다양한 DAWF를 사용해서 만들어 놓고 믹싱, 마스터링, 보컬 레코딩 등은 프로툴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국내 스튜디오 80~90% 이상 프로툴을 이용하고 있죠. 그래서 작곡가이시라면 기본적으로 자신만의 미디 시퀀서 외에 프로툴을 함께 다룰 수 있는것이 협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레코딩에 최적화 되어있다보니 확실히 녹음시 다른 DAW보다 훨씬 가볍게 돌아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큐베이스에서는 무거운 플러그인 몇개만 걸어도 은근 힘들어하는 경향이 있는데, 프로툴에서는 정말 가볍게 구동이 되거든요! 같은 PC로 이렇게 다른 결과를 낼 수 있다니 ...
암튼, 프로툴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아이락 이라느 동글키 같은것이 필요한데요. 개비쌈.
다른 플러그인 라이센스를 아이락에 넣어 놓을수도 있으니 (연동되는것들이 많습니다) 뭐, 아이락 하나 있으면 다른것들을 넣어둘수도 있으니까 .. 이게 없으면 프로툴을 사용할 수 없으니 어쩔 수 없이 구매해야겠죠?
클라우드를 통해서 아이락 없이 인터넷이 되는곳에서 라이센스 활성화를 할 수 있지만, 일단은 처음 등록을 위해서는 아이락이 있긴 해야합니다. 그러니 프로툴을 계속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구매.
프로툴 프로그램을 구매하거나, 월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고자 해도.. 아이락이 없으면 실행이 불가하니, 미리 구매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프로툴은 영구 소장을 할 수 있는 것과 월 비용을 내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게 둘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영구소장의 경우 한번만 지불하면 되지만, 업그레이드가 제한이 되어있습니다. 만약 10 버전을 샀다면, 10.5로 새 버젼이 나왔을 경우 업그레이드는 되지만 11 버전으로는 업그레이드가 불가능 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닌가,,,? 암튼 업그레이드에 제한이 있습니닼 이건 대부분 시퀀서들도 마찬가지이죠.
월비용으로 구매를 하면 매달 적은 금액으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 2년만 넘어가도 훨씬 많은 금액을 지출하게 되는것을 알 수 있죠. 단, 언제나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툴 더 저렴하게 사용하려면?!
월 지출 비용을 더 줄이고 싶으시다면 학생증 등록을 하면 되는데요, 학생등록시 월 1만원이 안되는 금액으로 프로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월비용 임대(?) 시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기본 프로툴, 그리고 얼티메이트로 구분이 되는데요. 영상을 주로 작업하시는 분이시라면 얼티메이트로 이용하는것이 좋고 그냥 음악만 하시는 분이시라면 기본 프로툴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가장 큰 차이는 비디오 트랙 갯수인데요. 기본 프로툴은 1개만 가능하고 얼티메이트는 64개의 비디오 트랙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이다보니 서라운드 믹싱 채널을 지원하죠.
프로툴, 이런 분이시라면 추천합니다.
- 좀더 가볍고 정밀하게 보컬 레코딩을 하고 싶다.
- 플러그인을 걸면 현재 DAW가 버벅댄다 (PC의 사양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가볍게 돌아갑니다)
- 스튜디오에서 일하고 싶다(?) 자격증은 필요없지만, 대부분 프로툴은 기본으로 요구됩니다.
- 그냥 하고 싶다 (이유 있나요~ 그냥 하고 싶으면 하는거죠)
** 프로툴은 맥이든 윈도우든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가 맥 키보드에 맞춰져있긴 하지만 사용하는데 문제는 전혀 없습니다 :) 근데 왜 다들 맥을 쓸까요? 잘돌아 갑니다. 최신사양 맥북, 아이맥이 아니더라도 지인들이 사용하는것을 보면 4~5년 전에 나온 맥북, 아이맥으로도 몇십트랙 넣고, 플러그인 걸고 해도 전혀 문제 없으니 .. 이래서 애플 애플 하나봅니다;
실제로 저도 데스크탑과 노트북 (게이밍용) 그리고 맥북을 사용하는데요. 얼마전까지 사용하던 고사양 게이밍용 노트북은... 잘 돌아가긴 하지만 프로그램 구동시 굉장히 자주 튕기는현상이 발생;;;; 아주 지랄 맞아서 결국 1년 정도 사용하다가 작별을 고했습니다. 물론 지금 사용하고 있는 맥북은 노트북 보내면서 돈을 좀 보태서 2019년 식으로 구매를 한것인데 .. 예뻐요.
이거이 팩트. 예뻐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늘의 결론. 맥북은 예뻐요.
'Progra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북 내장 오디오 녹음 (곰녹음기 대체) 동영상 mp3등 소리 녹음 (0) | 2019.10.10 |
---|---|
로직프로x 파이널컷 설치 - 제 값 NoNo (1) | 2019.10.08 |
HEIC 파일변환 JPG 간단쓰! (0) | 2019.10.07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