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반변성 증상 자가진단 암슬러 격자테스트 알아보자

황반변성 증상 자가진단 암슬러 격자테스트 알아보자

세상과 연결되는 눈 건강 지키기

 

황반변성 증상 이란?

눈에 있는 망막의 중심부 쪽에 있는 신경조직을 황반이라고 부릅니다. 대부분의 시세포들이 여기에 위치해 있으며 우리가 보는 물체의 상이 맺히는곳이 바로 황반 중심이죠. 그래서 황반은 눈건강, 시력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황반이 유전적인 요인이나 노화, 독성이나 염증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기능이 점점 떨어지게 되면 당연히 시력이 낮아지게 되고, 심하게 진행이 된다면 시력을 아얘 잃게 될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황반변성 증상이죠. 

 

황반변성 나타나는 증상은?

ㄱ. 비삼출성(건성) 증상

망막에 출혈이 생기게 되면 혈액이 황반으로 들어가서 시력의 손실을 유발하게 됩니다.  초기 증상으로 바로 시력 저하가 일어나게 되며,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의 노인에게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법적실명 질환입니다. 

 

비삼출성 증상은 황반변성의 약 80~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심각한 시력상실을 유발하는것은 아니지만 처음에는 비삼출성이었다가, 삼출성 황반변성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ㄴ. 삼출성(습성) 증상

삼출성 환반변성은 전체에 약 10~20% 정도이지만 시력이 굉장히 빨리 저하가 되어서 진단후 보통 2년 안에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황반변성 원인?

정확하게 규정된 원인은 없지만, 노화를 함에 따라 노폐물이 눈에 축적되고 망막 저산소증으로인해 황분 부근에 있는 신경세포들이 점점 퇴화를 하게 되는것이 현재까지 주요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고지방, 고열량의 식습관, 흡연, 스트레스와 비만, 콜레스테롤, 고혈압, 유전, 가족력 등 다양한 요소들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옆으로 누워자거나, 엎드려서 자는 습관이 있을 경우 안압이 높아져서 눈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자가진단 방법?

ㄱ. 암슬러 격자테스트 표 이용하기

한쪽눈을 가리고 눈앞에 30cm 정도의 거리로 아래 암슬러 격자테스트표를 두고 가운데 점을 응시합니다. (돋보기, 안경 착용하는 경우 착용한 상태로 진행합니다.)

 

 

 

한쪽눈씩 번갈아서 진행합니다.

 

ㄱ. 황반변성 암슬러 격자테스트 증상 자가 진단

- 가운데 있는 점이 보이지 않는다.

- 격자무늬들이 휘어져 보인다.

- 한쪽이 흐릿하게 보인다.

- 시야 중심으로 검은 반점이 생겨서 잘 보이지 않는다.

- 색의 구분이 잘 되지 않는다.

 

 

이런 암슬러 격자테스트는 집에서 손쉽게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으니 60세 이상이시라면, 60세 이상의 부모님이 계시다면 꼭 한번 테스트를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비삼출성 초기라면 적극적인 관리를 통해 삼출성으로 진행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만 합니다. 눈건강은 세상을 맞이하는 가장 첫번째 통로 입니다. 눈이 건강해야 더 건강하고 즐겁게 살아갈 수 있죠!

 

황반변성 생활속 예방 방법

1. 초점맞추기 운동하기 (멀리보고, 가깝게 보고 반복)

2. 눈주변에 있는 혈자리를 자극(마사지)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 (*가보르패치 활용)

3. 똑바로 누워서 자기 (옆으로, 엎드려 자는것 X)

4. 눈건강에 도움되는 음식 섭취하기 (콩나물 무밥, 꽁치, 마리골드, 근대, 참나물 등)

 

루테인, 지아잔틴 같은 눈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제를 섭취하는것도 눈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보르패치란?

홀로그래픽을 발명한 박사의 고안에 따라 만들어진 시력향상 그림인데요. 아래와 같은 다양한 패턴 중에서 같은 모양의 그림을 찾아내는 연습을 통해서 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가보르 패치 훈련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 14일 정도를 꾸준히 해야한다고 하네요! 한달 정도면 효과가 느껴진다고 합니다. 한번 할때 3분~10분 정도까지 하는것이 좋고, 하루에 1~2회정도를 권하고 있는데요.

 

만약 하는동안 그림의 위치를 외워버렸다고 해도, 그래도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3분만 바라보면 눈이 좋아진다' 라는 관련 서적도 있으니, 다양한 눈건강 훈련 그림, 테스트를 해보고 싶으시다면 해당 서적을 활용해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것 같습니다. 이 책에는 매일 다른 패턴으로 훈련할 수 있는 다양한 가보르 패치 패턴이 있다고 하네요! 

 

단순히 시력이 나빠지는것에서 끝나는것이 아니라, 아얘 시력을 잃어버릴수도 있는 무서운 질병인 황반변성. 평소 충분한 눈건강 관리로 나쁜 시력도 다시 건강하게 되돌리고, 더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예방하는것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황반변성 증상 자가진단 암슬러 격자테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Well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 아르기닌 효능 1000mg 내몸 내가 챙기자 아효  (0) 2020.06.25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